튜터 선발 완료돼 현재 튜티 상시 모집 중
우수 참여자 시상 및 장학금 지급 예정

▲동국 튜터링 프로그램 종류 (일러스트=이하영 기자.)
▲동국 튜터링 프로그램 종류 (일러스트=이하영 기자.)

긴 여정에 든든한 동행자가 있다면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듯, 우리대학에서는 학우들과 함께 나아가며 성장할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바로 학습지원 프로그램 ‘동국 튜터링’이다.

동국 튜터링은 재학생들의 전공과목 이해와 학업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한 전공연계 학습지원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튜터(tutor, 가르치는 사람)와 튜티(tutee, 배우는 사람)로 구성되며, 담당 교수의 추천을 받은 우수한 성적의 튜터가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는 튜티의 학습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재 2024학년도 2학기 튜터 모집은 완료됐으며, 튜티 선발이 진행 중이다.

튜터링 과목은 ▲일반전공 ▲영어강의 ▲글로벌 ▲기초전공 총 4가지로 구성돼 있다. 이번 2024학년도 2학기 튜터링 과목으로는 ▲일반전공 ▲기초전공 교과목이 선정돼 튜터와 동일한 학수번호와 분반을 수강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튜티를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9월 23일부터 11월 22일까지이며, 해당 과목 튜터에게 직접 참여 의사를 전달하거나 Dream PATH를 통해 상시로 신청할 수 있다.

튜터링 활동 기간은 9월 23일부터 11월 29일까지로, 회당 1~2시간씩 총 8회에 걸쳐 진행된다. 활동은 실시간 대면, 비대면 미팅뿐만 아니라 영상 및 문서 자료 제공, 질의응답 게시판 운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 가능하다.

2023학년도 동국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박소희(사학 22) 학우는 “교직 이수 중 관련 경험을 쌓기 위해 이전 학기 수강했던 전공과목의 튜터로 참여했다”고 전했다. 그는 “수업 내용을 정리한 파일을 공유하며 핵심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튜터링을 진행해, 튜티들이 중요한 내용을 복습하고 몰랐던 부분을 규칙적으로 점검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박 학우는 “쌓아온 지식을 동국 튜터링을 통해 학우들과 나누고 학업 성취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뿌듯했다”며 참여 소감을 말했다.

현재 튜터링 활동은 3회차에 접어들었으며 12월23일에는 최종 이수 및 우수 활동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활동을 마친 후 모든 튜티에게는 회당 5점씩 Dream PATH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우수 참여자에게는 시상 및 장학금이 주어진다. 더불어 튜터에게는 지원금 40만 원과 Dream PATH 마일리지 60점이 지급된다. 또한 튜터는 8회 동안 각 활동에 대한 학습활동 보고서를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지각 제출 시 경고 1회가 부여되며, 경고 3회 누적 시 프로그램에 중도 탈락돼 지원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동료 학우의 학업 성취를 돕는 학습 동행자, 동국 튜터링. 목표 성적 달성을 향해 함께 나아가며 상부상조의 가치를 되새기는 값진 경험을 얻어보는 건 어떨까.

저작권자 © 동국대학교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