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된 데이터는 복구 불가… 기한 내 백업 필수
11월 14일까지 데이터 백업 및 신규 계정 전환 당부
마이크로소프트, 교육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100TB로 제한
지난달 우리대학 디지털정보처가 MS Office365의 구 도메인(@dongguk.edu, @dgu.ac.kr) 계정을 오는 14일 오후 12시 일괄 삭제한다고 최종 안내했다. 기한 내 백업하지 않아 삭제된 데이터는 복구가 불가하다.
이번 디지털정보처의 조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2024년 8월부터 시행한 ‘Microsoft 365 Education 스토리지 정책 변경’에 따른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존의 ‘사용자별 1TB 제공’ 정책을 교육기관당 100TB의 총량(풀링)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학생 수가 많은 대학은 기존 대비 활용 가능한 저장공간이 대폭 축소됐다.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이번 조치의 배경으로 비활성 데이터 증가 및 보안 리스크, 데이터센터의 환경 부담을 꼽았다. 이어 홈페이지를 통해 “불필요한 파일과 미사용 계정이 늘어나면서 보안 관리의 중요성이 커졌다”며 “교육기관의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목표”라고 입장을 밝혔다.
운영 정책 변화의 영향으로 우리대학도 기존 구 도메인 계정을 유지하기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디지털정보처는 지난해부터 네 차례에 걸쳐 MS Office365 계정 삭제 및 백업 절차를 안내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1만 8천 801개의 구 도메인 계정이 남아 있으며 사용 용량은 99.23TB로 한도인 100TB에 육박한 상황이다.
디지털정보처는 지난달 우리대학 홈페이지 일반공지에 ‘[디지털정보처] MS Office365(@dongguk.edu, @dgu.ac.kr) 계정 삭제 안내(최종)’를 발표해 학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OneDrive 백업 ▲신규 계정 전환 ▲프로그램 다운 매뉴얼을 배포했다. ▲OneDrive 백업은 OneDrive 화면의 구름 아이콘을 클릭한 뒤 설정(톱니바퀴)에서 ‘OneDrive 고급 설정’을 선택하고 ‘모든 파일 다운로드’를 누르면 진행할 수 있다.
▲신규 계정 전환은 https://cloud.dongguk.edu에 접속해 엔드림스(nDRIMS)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Microsoft 365’ 메뉴에서 학생(@student.dongguk.edu) 또는 교직원(@staff.dongguk.edu) 계정을 생성하면 된다. 이후 오른쪽 상단의 ‘Office 설치’를 선택한 뒤, ‘앱 및 디바이스 보기’를 눌러 ‘Office 설치’ 항목으로 이동하면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 있다.
디지털정보처는 매뉴얼을 통해 “MS Office365는 재학 중인 학생과 재직 중인 교직원만 이용 가능하다”며 “졸업생·수료생·퇴직자는 이용이 제한된다”고 주의 사항을 안내했다.
디지털정보처는 오는 11월 14일까지 전용 문의 창구(admin@dongguk.edu, 02-2260-3903)를 운영할 계획이다.

